IP(Internet Protocol)
지정한 IP주소에 데이터의 조각들을 패킷(Packet)이라는 통신 단위로 최대한 빨리 목적지로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.
조각들의 순서가 뒤바뀌거나 일부가 누락되더라도 크게 상관하지 않고 보내는 데 집중하고
그래서 IP프로토콜은 패킷의 순서도 보장할 수 없고 패킷이 중간에 유실되어도 이에 대한 방안이 없습니다.
TCP(Transmission Control Protocol)
- 패킷 데이터의 전달을 보증하고 보낸 순서대로 받게 해줍니다.
- 도착한 조각을 점검하여 줄을 세우고 망가지거나 누락된 조각을 다시 요청하는 식으로 순서를 보증합니다.
- TCP는 상대에게 데이터를 확실히 보내기 위해 3 way 핸드쉐이킹 이라는 방식을 사용합니다.
TCP 3 way handshake
본격적으로 상대 클라이언트와 연결되기 전에 가상으로 연결하여 패킷을 보내 확인하는 동작이다
* SYN : 접속요청
* ACK : 요청수락
SYN = 연결을 생성할 때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시퀀스 번호를 보내는 패킷SYN-ACK = 시퀀스 번호를 받은 서버가 ACK 값을 생성하여 클라이언트에게 응답하는 패킷ACK = ACK 값을 사용하여 응답하는 패킷
UDP(사용자 데이터그램 프로토콜)
- 비연결 지향적 프로토콜
- 데이터전달보증X
- 순서보장X
- TCP와 비교해서 기능이 거의 없어 단순하지만 오로지 빠르게 패킷을 보내는 목적
- IP와 거의 같다고 보면 된다. PORT와 체크섬(메시지 검증해주는 데이터) 정도만 추가된 형태이다.
- IP에 기능이 거의 추가되지 않은 하얀 도화지같은 상태이기 때문에 최적화와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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